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커뮤니티

소방방재학과에서는 과학 지식을 응용하여 대형화재와 재난을 예방하고, 국민을 지키는 전문화된 소방 인재를 양성합니다.

언론보도

[언론보도] 호서대, 한일 건축재료시공 ‘조인트심포지엄’ 개최

작성자 소방방재학과

등록일자 2023-08-16

조회수 384

PRINT

내용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호서대학교는 한일 건설재료에 관한 품질과 안전관리 제고를 위한 ‘조인트심포지엄’을 지난 8~10일 아산캠퍼스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조인트심포지엄 기념사진/호서대 제공


이번 행사에 일본에서는 동경공업대학의 Tanaka 명예교수의 방수기술, 동경대학의 Noguchi 교수의 탄소중립을 위한 콘크리트 개발 방향, Nawa 홋카이도대학 전 총장의 콘크리트 동경융해저항성 향상 기술 등의 특별강연 등과 더불어 히로시마 대학과 동경이과대학, 일본건축연구소 등에서 5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오상근 서울과기대 명예교수의 최근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에 대한 원인과 시사점, 권영진 호서대 교수의 최근 건설재료의 화재 위험성과 2024년의 제13회 AOSFST 소개, 충남대 김규용 교수의 화재폭발 등을 고려한 섬유강화 시멘트 복합재료의 성능 향상에 대한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또한 경북대, 원광대, 호남대 등과 건설회사 및 레미콘 관계 등 많은 기관에서 70여 명이 참가해 논문발표와 포스터 토론을 진행했다.

마지막 날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의 화재연구시설 등을 견학하고, 화재안전에 대한 양국의 재료위험성 평가 방법과 초고층건축물 및 대형 물류창고시설의 연기제어 대책 등에 대해 토의 후 행사를 마쳤다,

본 행사 조직위원장인 호서대 권영진 교수는 “이번 한일조인트 세미나는 1994년 시작해 약 30년간 이어진 역사 깊은 세미나”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건축공사 관리방안에 대한 시사점과 유지 및 안전관리 방안에 대해 면밀히 토론할 수 있었고, 앞으로 시방서나 유지관리 지침 등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충청뉴스(http://www.ccnnews.co.kr)  

 

http://www.cc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4757 

top